[TIL] 0714
2025. 7. 14. 20:33
1. 오늘 학습 키워드
- UX/UI, HCI, CX, BX
- UX/UI 디자이너 역할과 업무
- 디자인 가이드라인
2. 오늘 학습 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UX/UI
- UX(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전체적인 경험
- UI(User Interface)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보게되는 시각적인 요소
- 레이아웃, 버튼, 아이콘, 이미지
함께 알아두면 좋은 용어
-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연구
- CX(Customer Experience): 브랜드와 처음 만나는 순간부터의 전체 고객 여정에서의 인상
- BX(Brand Experience):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느껴지는 이미지/감정
디자이너의 역할
- UI 디자이너: 구성과 미적인 완성도
- UX 디자이너: 사용자 데이터 기반 설계
- 프로덕트 디자이너: UI와 UX의 통합
디자인 가이드라인
- 일반적으로 브랜드의 디자인 원칙과 컴포넌트별 규칙을 정의한 것
- 브랜드 철학, 색상, 버튼, 컴포넌트 사용 원칙 등을 정리한 디자인 지침서
- 일관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위해 사용됨
Human Interface Guidelines와 Material Design
- 애플: Human Interface Guidelines
- 일관되고 직관적인 UX 제공 목적
- App Icon, Buttons, Modality 살펴보면 좋음
- 구글의 Material Design
- 안드로이드의 OS를 오픈 소스로 제공
- Accessibility, Layout, Elevation 머티리얼 살펴보면 좋음
🔽 자세한 강의 정리 내용🔽
[UXUI 디자인 입문] Ch1: UX/UI, UX/UI 디자이너, UX/UI의 역사와 트렌드
1-2) UX/UI란?UX/UI, UX/UI 디자이너알아두면 좋은 용어 UX/UI란?UI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할 때 무언가와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 수단이다. 예시: 사용자가 배를 채우기 위해 시리얼
azure326.tistory.com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새롭게 알게 된 점
- HCI, CX, BX 용어의 의미를 배웠다.
( HCI는 학문적 접근, CX는 고객 여정의 인상, BX는 브랜드 전체 경험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 ) - 기업마다 UX/UI 디자이너의 역할이 다르며, 특히 JD를 분석하면 실무 역할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는 관심있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살펴보며 취업준비 방향을 잡는 데 활용해야겠다고 느꼈다.
- 화면 분석이나 사례 조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Pinterest, Mobbin, Wwit, UPA)
- 어려웠던 점
- 아직 시간 흐름이나 학습 분량에 익숙하지 않아 시간 분배에 어려움이 있었다.
-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한 번만 봐서는 이해가 어려워서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야겠다고 느꼈다....🥹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피그마 기초 남은 1주차 복습
- UXUI 디자인 입문 2주차 듣기
- 온보딩 조금씩 해놓기
'UXUI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716 (0) | 2025.07.16 |
---|---|
[TIL] 0715 (0) | 2025.07.15 |
[TIL] 0709 (0) | 2025.07.09 |
[TIL] 0708 (0) | 2025.07.08 |
[TIL] 0707 (0) | 2025.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