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 입문] 5주차(5-6) 숙제

2025. 7. 30. 23:44

 

게슈탈트 심리학_사례 찾아보기 (3가지 pick)

 

  • 유사성의 원리_네이버 TV
    • 형태, 크기, 텍스트 스타일 등이 유사할수록 같은 그룹으로 인식됨(카테고리, 칩 클라우드 탭, TOP100 영상)

 

 

  • 페쇄성의 원리_메가박스
    • 형태 일부가 가려져 있지만, 익숙한 구조기에 슬라이드가 더 있을 거라는 예측을 함 ▶️ 자연스럽게 스와이프를 유도

 

 

  • 연속성의 원리_Art & Culture
    • 콘텐츠 목록이 세로 방향으로 정렬되어 있음 
    • 간격, 정렬이 일관되게 구성
    • 하단 일부 콘텐츠가 스크롤 영역 아래로 살짝 보이게 처리하여 사용자를 유도함

 

 

  • 공통성의 원리_티빙
    •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요소들을 하나의 그룹(카테고리)으로 묶음 (비슷한 콘텐츠, 실시간 인기, 오늘의 TOP20, 카테고리, ...)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_사례 찾아보기 (3가지 pick)

 

  • 스케일_교보문고
    • 앱에 들어가자마자 히어로 배너가 시선을 끌면서 가장 먼저 보임
    • 사용자에게 이벤트, 신간 등 핵심 콘텐츠를 빠르게 인지시킴

 

 

  • 시각적 위계_북적북적
    • 앱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어두운 배경 위에 쌓인 책 이미지
    • 배경과의 강한 색상 대비, 큰 크기와 중심 배치로 자연스럽게 가장 먼저 시선이 향함

 

 

  • 균형_ MOODA
    • 감정의 기록들이 일정한 크기와 간격으로 정렬되어 쌓이는 형태
    • 일관되게 쌓이는 구조를 통해 사용자에게 안정감을 줌

 


좋은 사례라고 생각되는 제품의 화면 찾아보기
  • 근거를 게슈탈트 심리학, UX 비주얼 디자인 원칙, UX/UI 심리학 법칙을 활용해서 설명하기

 

  • 밀러의 법칙_윌라
    • 책이라는 콘텐츠가 방대하지만 홈화면에서는 기대작/신규 전자책/인기 전자책/실시간 감상평/종합 베스트/신규 오디오북 등 적절한 카테고리 단위로 묶어 캐러셀 형태로 배치
    • 콘텐츠들을 작은 단위로 묶어 제시함
    •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복잡하거나 많다는 느낌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훑으면서 관심있는 분야를 탐색 가능
      ▶️ 과도한 인지 부하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소비할 수 있음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