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본격적으로 이번 학기를 시작하기 전에, 학교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개발해보면서 자연스럽게 기획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서비스 기획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의 사고와 체계적인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UX)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 서비스 디자인의 시대 ]

오늘날 우리는 제품보다는 서비스를 더 자주 소비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험 중심의 디자인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서비스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느끼는 감정과 만족도를 고려한 설계 과정입니다. 좋은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며, 이를 통해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정의와 속성 ]

서비스는 눈에 보이지 않으며 만질 수 없는 무형의 존재입니다. 서비스는 그 자체로 무형성, 이질성, 소멸성, 그리고 불가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속성은 서비스를 정의하고 차별화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사용자가 경험하는 서비스의 품질은 사용자가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는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고,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 서비스화의 배경 ]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서비스 산업은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기술의 발달은 서비스 경험을 더욱 풍부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었으며, 소비자의 기대 수준 또한 끊임없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의 경험까지도 중요한 요소로 여깁니다.


[ 서비스 경험 디자인이란? ]

디자인은 단순한 시각적 표현을 넘어서 인간 중심의 문제 해결 과정입니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은 이러한 디자인의 본질을 서비스 제공 과정에 녹여, 사용자에게 더욱 깊은 만족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느끼는 감정,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의 편의성 등을 디자인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로 서비스 경험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 디자인 영역의 확장 ]

서비스 디자인은 이제 그래픽이나 제품 디자인을 넘어,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 전체를 디자인하는 데까지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행동, 서비스 과정,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모두 아우르며, 사용자가 더욱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 서비스 경험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여러 정의를 찾아보면, 서비스 디자인이란 고객이 무형의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고객과 서비스가 접촉하는 모든 경로의 유·무형 요소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또 다른 정의에 의하면, 서비스 디자인이란 유용하고 편리하면서 효과적인 서비스 창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전반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경험이라는 키워드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서비스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 좋은 서비스 경험 디자인 ]

과거에는 좋은 서비스에 대한 양적 판단 기준으로 서브퀄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준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거쳐야 하며 이런 정량적인 방법을 통해 좋은 서비스를 판단하기에는 모호합니다. 엔진이라는 컨설팅 회사에서는 더 정성적인 방법으로 서비스의 질 또는 좋은 서비스에 대한 기준 및 특징을 열 가지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경험 디자인의 원리에 따라서 유용성, 사용성, 감성, 의미성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 요소들을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에게 진정한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에게 진정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서비스는 적절한 시점에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유용성, 그 필요를 충족시키는 과정이 쉽고 편리해야 하는 사용성, 서비스를 진행하는 동안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적 요인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이나 필요와 잘 맞아야 하는 감성, 그리고 사용자에게 의미있고 오랫동안 지속할만한 경험을 줄 수 있는 의미성, 이렇게 네 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

벌써 개강 2주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조별 과제와 다양한 대내외 활동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에 다들 공감하실 텐데요, 특히 과제나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폰트와 템플릿 선택에 꽤 많은 시간을 고민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쉽게 폰트를 정복하고, 고급 템플릿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캠페인은 국내 대표 폰트 플랫폼인 산돌에서 진행하는 시즌제 캠페인으로, 매년 2월과 8월에 새로운 시즌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산돌구름 웹사이트에 접속
2. 회원가입
3. 대학생 인증 완료
4. 캠페인 페이지에서 ‘폰트 쿠폰 다운로드’ 버튼 클릭
5. 산돌구름 설치
6. [내 폰트 관리]에서 폰트를 활성화해 사용

 

이렇게 간단한 과정만 거치면 폰트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작업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시입니다! 폰트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어서 타이틀이나 본문에 활용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된 폰트: Gradus
SD Cameo2)

 

저 같은 경우,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카드 뉴스를 제작할 때 항상 폰트 선택에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하나하나 찾아서 다운받고, 디자인 도구에 적용하는 과정이 귀찮아져서 결국 몇 가지 익숙한 폰트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ㅠㅠ
그런데 산돌구름을 사용한 후로는 폰트가 자동으로 설치되니 작업이 훨씬 수월해졌고, 다양한 폰트를 쉽게 고를 수 있는 점도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템플릿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문서, 홍보물, 목업, PPT, 포트폴리오, 카카오톡 테마까지 다양한 템플릿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과제나 개인 프로젝트 작업이 훨씬 풍부해질거라 생각됩니다. 

 

산돌구름 캔퍼스 캠페인, 대학생이라면 꼭 한 번 경험해보세요!

 

 

폰트 콘텐츠 리소스 플랫폼 | 산돌구름

확인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 입니다. 로그인 하러 가시겠습니까? 취소 확인

www.sandollcloud.com:443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