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험 디자인] 02장: 서비스 경험 디자이너 +산돌구름과 함께하는 캔퍼스캠페인✨
[ 디자인 사고 ]
2000년대 후반 미국의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IDEO를 중심으로 ‘디자인 사고’ 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후 많은 사람들이 디자이너가 머릿속으로 하는 사고 방식이 그들의 손끝 기술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때 디자인 사고는 태도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 그리고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태도적 측면
모호함에 관대한 태도 | 실험적이고 탐험적인 자세 | 낙관적인 태도 | 미래지향적 태도 |
모호함에 관대한 태도: 모호성을 인정하고 익숙하게 여기게 되면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내놓는 것이 수월해진다.
실험적이고 탐험적인 자세: 개인이나 팀이 지닌 능력의 한계까지 부딪혀볼 용기가 필요하며 어떤 제약을 창의적으로 극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낙관적인 태도: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제약을 오히려 감사히 여기며 열정적으로 기회를 찾는 태도가 필요하다.
미래지향적 태도: 디자인 사고를 하려는 살마은 어떤 사안에 있어서 비전과 현황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자세를 갖게 되면 새롭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식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인지적 측면
귀추법 | 문제 재구성하기 | 전체적인 시각 | 통합적 사고 |
귀추법: 귀추적인 사고는 사물이나 현상의 공통적인 부분을 범주화한다. 현상과 사물의 유사성에 주목하며 현재 일어나는 현상을 파악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위해서는 귀추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재구성하기: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한 뒤 틀을 잡고 다시 한번 생각함으로써 문제를 계속해서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인 시각: 문제를 정확하게 정의한 뒤 틀을 잡고 다시 한번 생각함으로써 문제를 계속해서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통합적 사고: 인간·회사 중심적 사고가 균형을 이루고, 수렴·발산·직관적 사고가 균형을 이루기 위해 필요하다.
행동적 측면
인간 중심적 접급 | 직접 만들어보며 생각하기 | 시각화하기 | 확산·수렴적 접근의 조합 | 협업 스타일 |
인간 중심적 접근: 사용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함께 있어야 사용자에게 협력적인 디자인이 가능하다.
직접 만들어보며 생각하기: 프로토타입을 이용하는 것은 콘셉트를 구체와할 수 있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데 유용하다.
시각화하기: 콘셉트나 모델, 아이디어를 가시화시키는 것은 사람들의 이해를 돕고 아이디어 공유와 토론하는 것을 편리하게 해 준다.
확산·수렴적 접근의 조합: 아이디어를 발산하고 그 사이의 패턴을 찾고 다수의 대안을 생각한다. 정리 과정에서 좋은 대안이 나오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는 제약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협업 스타일: 다양한 지식을 의미있고 새로운 방향으로 합치는 것도 중요하다.
[ 서비스 경험 디자이너의 핵심 자질 ]
한 대학의 서비스 디자인 수업에서 진행된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서비스 경험 디자인 사고의 다섯 가지 원칙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 공감능력: 사용자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있는 현장으로 직접 가서 관찰하거나, 그들과 함께 서비스를 수행해봄으로써 불편했던 점들에 공감하곤 한다. 이와 같은 사람 중심 원칙과 연관된 서비스 디자이너의 자질이 공감 능력이다.
· 통합적 사고 능력: 서비스는 사용자 뿐 아니라 제공자의 관점에서도 바라봐야 한다. 또한, 분석적 사고와 창발적 사고의 균형 및 반복을 통해 현상을 뛰어넘는 혁신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통합적 사고가 특히 중요하다.
· 시스템 사고 능력: 서비스 경험에는 시작점과 종점이 있고 그 사이에는 시간의 흐름이 존재한다. 그렇기에 서비스 경험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에 대한 정교한 행동 설계가 중요하다. 이런 시스템 사고 능력은 특히 팀 프로젝트를 할 때 있어 전테 큰 틀을 보고 나서 세세한 것까지 생각을 해나가기 때문에 팀이 올바른 방향ㅇ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실험주의: 디자이너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그것을 실제로 만들어봄으로써 효과를 측정하곤 하는데 이때 필요한 자질이 바로 실험주의다.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손으로 그려보고 만들어봄으로써 시각화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 협업 능력: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해야 한다. 여러 전문가가 함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하므로 디자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에게 협업 능력은 필수 자질이라 할 수 있다.
[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위한 전문 분야 ]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위한 전문 분야는 인문학과 엔지니어링, 디자인, 경제 및 경영으로 나뉜다.
· 인문학: 사람과 서비스 간의 접점을 가장 잘 이해하는 학문이다.
· 엔지니어링: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들을 제공해야 하는 지 고민하는 분야이다.
· 디자인: 공감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불편 사항이나 잠재 욕구를 발견하고 시각화한다.
· 경제·경영: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가치 증대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사업 개발 수행한다.
결과적으로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한다는 것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서비스 경험 디자인은 다양한 전공 및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체를 통해 운영되어야 한다.
[ 공동 창작 ]
공동 창작이란, 소비자와 생산자 및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서비스 경험 디자인에서 공동 창작은 서비스와 관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디자인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는 원칙이자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의미한다. 즉, 공동 창작은 하나의 방법론이라기보다는 서비스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수행해나가면서 지켜야 하는 서비스 경험 디자인의 기본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공동 창작은 한팀을 이루고 서비스 개발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해나간다. 공동 창작은 제품 디자인에서도 유용하지만 서비스 경험 디자인을 할 때 더욱 강조되기도 한다.
(사용된 폰트: Gradus, SD Cameo2)
[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 폰트 추천! ]
오늘은 가독성 좋은 폰트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작업물의 분위기와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폰트와 컬러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가독성 좋은 폰트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시각적 피로를 줄여주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해보고 만족했던 가독성 좋은 폰트 5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각각의 폰트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상황에서 활용하기 좋은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폰트 이름 | 간단 설명 |
Gradus | 모던하고 개성있는 디자인 |
SD 카메오2 | 영상의 자막 활용 |
BeOkay | 모던하고 정교한 디자인 |
Tium 허니자몽블랙티 | 시원한 제목용 폰트 |
노말고짓구 | 레트로한 인상 |
1. 본문으로 활용하기 좋은 "Gradus"
모던한 폰트로 본문 내용으로 쓰기 정말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카드 뉴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메인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모던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폰트이기 때문에 본문 외에도 다양한 채널에 적용하여 조화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환경, 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SD 카메오2"
영상에 추가하기 좋은 잔잔한 느낌의 폰트로, 가독성 역시 휼륭하여 브이로그나 유튜브, 영화의 자막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심지어 라틴 확장을 추가 제작하여 세계 각국 영화의 원제나 감독, 배우의 이름 등 모두 표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이로그#영상#유튜브#영화#자막
3. 정교한 터미널을 채택한 "BeOkay"
모던하고 정교한 느낌의 폰트로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심플함을 유지하면서 개성있기 때문에 영문의 제목을 적거나 로고를 제작할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주목받을 수 있는 "Tium 허니자몽블랙티"
큼지막하고 날카로운 획이 돋보이는 폰트입니다. 네모틀에 꽉 찬 형태라 시원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제목용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폰트의 강하게 뻗은 획들이 포인트가 되서 주목받아야 하는 매체에 적합합니다.
#꽉찬네모꼴#디스플레이#제목용#날카로운
5. 광고에서 유행하던 "노말고짓구"
1900년대 초반 광고에서 유행하던 고짓구체를 모티브로 했기 때문에 레트로한 인상이 묻어나는 폰트입니다.
마찬하기로 네모 틀에 꽉 찬 구조와 획을 날카롭게 처리했기 떄문에 제목용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노말고짓구#광고#레트로#타이틀#박물관#디스플레이#제목용
여러분의 작업물에 딱 맞는 폰트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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