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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디자인 카타

[디자인 카타] PC에서 상세 정보 보기, 어떤 방식이 다량의 정보를 탐색할 때 편한가요?

by yeon jeong 2025. 8. 8.

 

1. 주제 선정

 

PC에서 상세 정보 보기, 어떤 방식이 다량의 정보를 탐색할 때 편한가요?

 

2. 개인 의견

 

[B 팝업 띄우기] 선택

 

왜 해당 UI가 더 좋은지?

  • 익숙한 UI
  • A 안에 비해 비교적 넓은 영역에 많은 정보 제공 가능
  • 텍스트나 표 등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음

 

나머지 하나는 왜 선택하지 않았는지?

  • 정보를 표시하는 공간이 제한되는 것 같음
  • 내용이 많으면 스크롤을 해야 해서 불편함
  • 보통 카드가 뒤집히는 움직임으로 전환 효과를 부여하는 데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기는 하나 반대로 탐색 속도를 저하시킴
  • 여러 상세 정보를 동시에 열람하기에는 불편함
  • 정보가 간단하거나 핵심만 보여줄 때는 A 안이 적합해 보임

 

 

3. 공통의견 및 정리
✊ 팀원 모두  [B 팝업 띄우기] 선택

 

📖 A 카드 뒤집기

  • 장점 정리
    •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전환 효과가 매력적임
    • 간단하거나 핵심 정보만 제공할 때 적합
    • 정보량이 적을 경우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
    • 특정 카드만 선택적으로 확인 가능
  • 단점 정리
    • 대량 정보 탐색 시 반복적인 모션이 집중력과 효율성 저하
    • 뒤집히는 동안 대기 시간이 발생하며, 반복 시 누적 시간 손실
    • 뒷면을 보는 동안 앞면 정보가 사라져 재확인 번거로움
    • 한 장에 표시할 수 있는 정보량이 제한적
    • 내용이 많으면 스크롤이 필요해 불편
    • 여러 상세 정보를 동시에 비교·열람하기 어려움
    • 뒤집을 수 있다는 사실이 명확히 표시되지 않거나 앞·뒷면 디자인 대비가 적으면 인지 어려움

 

📖 B 팝업 띄우기

  • 장점 정리
    • 반복적인 시각 변화가 적어 피로감이 덜함
    • 넓은 영역에서 많은 정보 제공 가능
    • 텍스트·표·이미지 등 다양한 콘텐츠 배치 가능
    • 어떤 주제를 보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 가능
    • 빠른 전환과 스크롤 탐색으로 효율적
    • 카드 간격이나 개수에 따른 정보 혼선 방지
    • 클릭 없이도(호버 등) 빠르게 정보 확인 가능하게 설계 가능
  • 단점 정리
    • 화면 일부를 가리거나 레이아웃이 바뀌어 맥락 전환이 발생할 수 있음
    • 팝업이 과도하게 크면 사용자가 부담을 느낄 수 있음
    • 잘못 설계하면 닫기·이동이 불편해질 수 있음

 

 

결론

  • 다량의 정보를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고 피로감이 더 적다고 생각되어 B 팝업 띄우기를 선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