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730

2025. 7. 30. 20:43

 

1. 오늘 학습 키워드
  • 디자인씽킹
  • 디자인 원칙
  • 게슈탈트 심리학
  • 레퍼런스 분석

 

2. 오늘 학습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디자인씽킹의 5단계

  1. 공감하기, Empathy
    · 인터뷰 or 관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공감대 맞추기
    · 사용자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단계
  2. 문제 정의하기, Define
    ·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 ▶️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3. 아이디어 발산하기, Ideate
    · 다양한 아이디어 내기 ▶️ 그 중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 선택하는 단계
  4. 프로토타입 만들기, Prototype
    ·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 or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
  5. 테스트하기, Test
    ·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보게 하기 ▶️ 피드백을 받는 단계

 

게슈탈트 심리학

  • 사람이 이미지를 인식할 때 주변에 있는 요소 간의 관계와 맥락에 영향을 받는 다는 이론
  • 게슈탈트 심리학은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데 영향을 끼침
  • 게슈탈트 심리학의 원리들: 유사성의 원리, 근접성의 원리, 폐쇄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공통성의 원리

 

인사이트 정리하는 방법

  • 본인의 제품에 참고하거나 적용하면 좋을 만한 것들을 그룹화해서 정리해보기
  • 아쉬운 점이나 나쁜 사례를 어떻게 더 나아지게 할 수 있을지 개선점까지 생각해보기

 

오늘 정리한 내용🔽

 

[UXUI 디자인 입문] Ch2: 디자인 씽킹

2-1) 디자인씽킹란?📌 디자인씽킹 📌· 논리적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하는 방법론 ·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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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입문] Ch5: 디자인 원칙

5-2) 디자인 원칙 📌 디자인 원칙📌·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디자인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해놓은 것· 다양한 사람들이 비슷하게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기초해 디자인하는 방법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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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UI 디자인 입문] Ch6: 레퍼런스 분석

6-1) 레퍼런스 분석 📌 레퍼런스 분석📌· 여러가지 사례를 상세하게 분류해 생각해보고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찾아보는 과정· 얻고 싶은 정보를 기준으로 다양한 사레 수집하고 세부 요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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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새롭게 알게 된 점 & 느낀점

    • 레퍼런스 분석에서 화면 구조 분석할 때는 단순히 UI 요소를 쪼개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역할/범주에 들어가는 지 카테고리 관점으로 나눠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됨
    • 클론 디자인에서 UI 구조를 분석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레퍼런스를 분석할 때도 구조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는 걸 느낌
    • 게슈탈트 심리학의 UI에서 시각적 그룹핑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중, 모양의 유사성 < 색상의 유사성 < 여백의 근접성 순으로 인지 영향력이 크다는 사실을 알게됨 → 여백 조절이 시각적 구분에서 가장 강력함!

 

 

4. 다음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UIUX 입문 강의 수강(3, 4주차)하기
  • UIUX 입문 강의 숙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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