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UI/TIL

[TIL] 0827

by yeon jeong 2025. 8. 27.

 

1. 오늘 학습 키워드
  • 유저 리서치 목적

 

2. 오늘 학습한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Lean UX 프로세스

  •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을 거쳐 더 나은 유저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세스
  • 가설 검증이 핵심

 

 

유저 리서치 목적

  • 정성적 리서치: why 에 집중
    • 소수 유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유저를 대표하기는 어려움
    •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하여 "왜(Why)"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 정량적 리서치: what에 집중
    • “왜(Why)”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려움
    •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하여 "무엇(What)"과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오늘 수강한 강의 정리

 

[UX 기획 및 리서치] CH1: UX/UI의 이해

1-2) UX/UI 개념 이해 UX vs UI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얻는 모든 경험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가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azure326.tistory.com

 

 

[UX 기획 및 리서치] CH2: 유저 리서치 방법론

2-1)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유저 리서치유저 리서치는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하여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

azure326.tistory.com

 

오늘 진행한 숙제

 

[UX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데이터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3가지 조사

데이터 기반 UX 트렌드에서 살펴본 예시를 참조하여 문제 정의 - 가설 수립 - 해결 방법 - 검증 과정 - 결과를 조사해보기 선정한 서비스넷플릭스 문제 정의 : 문제를 어떻게 발견했고, 원인은 무

azure326.tistory.com

 

[UX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

구인구직 서비스를 사용하는 취준생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심층 인터뷰 질문 작성해보기 서비스의 예시 대표적인 구인구직 서비스로 잡플래닛, 원티드, 인크

azure326.tistory.com

 

 

 

3. 학습하며 겪었던 문제점 & 에러

 

- 새롭게 알게 된 점 & 느낀점

  • 인터뷰 질문을 직접 작성해보면서, 강의에서 배운 구체적인 해결책에 대해 묻거나 응답을 유도하는 질문은 피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 실제로 작성해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 설문조사 방법에서 자주 하는 실수 모음을 보니,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거나 한쪽으로 유도하는 질문은 피해야 한다는 점,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물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 등이 있었다. 읽으면서 ‘이런 부분은 나중에 실제로 실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꼭 다시 찾아보고 참고해야겠다고 느꼈다~..~

 

4. 내일 학습 할 것은 무엇인지
  • 3, 4 주차 강의 수강 및 정리
  • 숙제

'UXUI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0829  (0) 2025.08.29
[TIL] 0828  (0) 2025.08.28
[TIL] 0826  (0) 2025.08.26
[TIL] 0819  (0) 2025.08.19
[TIL] 0814  (2) 2025.08.14